며칠 전 SNS를 통해 신촌역에 위치한 오래된 서점인 홍익문고가 문을 닫게 되었다는 소식이 들려왔다. 대규모 출판자본과 온라인 서점의 공세로 동네 서점들이 하나씩 문을 닫는 것은 어제 오늘 일이 아니다. 하지만 이러한 상황에서도 독립적으로 책을 만들고 있는 소규모 출판사가 직접 소비자와 함께 교감을 나누고, 책을 통해 인간적인 관계를 맺고, 또 이 산업에 대해 깊이 생각해보고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자리가 만들어졌다. 이번으로 벌써 4번째 행사를 진행하게 되는 Unlimited Edition_언리미티드 에디션(이하 UE4)이 바로 그 것. UE4는 합정동에 위치한 문화공간 무대륙에서 2012년 11월 17~18일 양일간 진행되었다.
합정동에 위치한 무대륙
벽면에는 이번 행사의 포스터가 크게 걸려져 있었다.
공연이나 바자와 같은 여러 행사로 사용 되는 곳이다.
이번 UE4의 포스터이자 리플렛! 센스있어!
안으로 들어가니 이렇게 공급자와 소비자가 직접 얼굴을 보면서 책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게 만들어져 있었다.
타이포그래피 중심의 디자인 잡지, 지콜론
일요일 오후, 많은 사람들이 찾아 준 UE4
문구류도 판매하는 곳이 많았는데
과월호 잡지도 저렴하게 할인 중이었고!
오 이건 mmmg에서나 볼 수 있었던!
손글씨가 매력적이었던 조그만 서적들도
땡스북스에서 봤었던 SSE project
Zine's Mate의 부스
타이포그라피 잡지 '히읗'
지콜론에서는 '지콜론북'이라는 이름으로 새롭게 출판물을 창간
책을 읽는 사람들의 얼굴이 따뜻하다.
이렇게 곳곳에서는 인간적인 이야기들이 오고가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미나리랜드의 음반도 구입 가능!
변화하는 일상을 기록하는 롸잇나우드로잉
아! 길종상가!! 말로만 들었던 그 곳 ㅋ
다음에는 길종상가에 직접 가봐야지 ㅋ
사과농장 브랜드, '파머스파티'
농업과 디자인 문구의 만남이라!
'냄비받침 & 서른살'의 부스
'T.able 매거진'의 부스, 소갯말이 귀엽다 ㅋㅋ
가상 인물인 새뮤얼 노이드의 일상을 기록한 책이라고! 독특해!!
1층에 있는 각각의 부스에서는 책을 구입하러 온 소비자들이 책을 통해 공급자와 직접적으로 만남을 가지면서 서로간의 생각을 나누고 함께 이야기하는 훈훈한 모습을 볼 수 있었다. 구입을 원하는 책은 공급자가 직접 가격을 매겨서 입구에 위치한 계산대에서 지불을 하고 나가면 끝. 소비자를 만나기 어려운 처지에 있는 소규모 출판사에서는 이보다 더 좋은 행사가 어디 있겠나 ㅋㅋ UE4에서는 이렇게 진행되는 서적 판매 시장과 동시에 지하에 있는 홀에서 강연과 다큐멘터리 상영, 또한 음악 공연이 펼쳐지고 있었다. 특히나,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뮤지션인 '정기고'의 공연이 프로그램에 포함되어 있었기 때문에 더욱 놓칠 수 없었던 것.
내가 좋아하는 디자인 잡지와 서적, 문구들을 만날 수 있어서 더욱 뜻깊게 다가왔던 행사 UE4. 앞으로 이 좋은 취지의 행사가 계속되어 더 많은 사람들이 소규모 독립 자본에 의한 책을 만나고 사람들과 공감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기를 바란다.
제4회 언리미티드 에디션
언리미티드 에디션 소개
언리미티드 에디션(Unlimited Edition)은 소규모로 제작되는 책과 잡지, 문구, 음반의 시장이다. 전시의 형태를 거부하고 책을 둘러싼 관계와 이야기, 홍보와 판매에 주력하며 “직접 판매 부스”를 통하여 일 대 일의 시장을 형성한다. 관람자 혹은 구매자는 책의 제작자/구성원/아티스트와 직접 만나면서 즉흥적인 담론을 만들고 이를 통해 새로운 형태의 영감과 에너지를 얻을 수 있다. 또한 다양한 공연, 아티스트 토크, 다큐멘터리 상영을 통해 가능한 비전과 이야기를 그 현장에서 만들어내는데 주목적이 있다.
기본 정보
제4회 언리미티드 에디션
2012. 11. 17-18(토/일) 오후 2~9시
합정동 무대륙(http://mudaeruk.com)
공식 홈페이지 http://unlimited-edition.org/
무료 입장, 프로그램 무료 관람, 서적과 제품 구매시 현금/카드 결제 가능
주최 유어마인드
후원 프로파간다 프레스, yourboyhood
디자인 HaiFai
직접 판매 부스 60~70팀 참가 예정
스페셜 게스트
Zine's Mate(동경 아트북 페어, from Japan/UK)
스페셜 부스
워크룸 프레스 + 갤러리 팩토리 + versus
지콜론 + 지콜론 북
로그 + 텍스트컨텍스트
프로그램
공연 : 정기고(밴드셋), 이랑 밴드, 강아솔, 아를
강연 : 임근준
다큐멘터리 상영 : Last Shop Standing(한글 자막), How to Make a Book with Steidl(한글 자막)
>> 스페셜 게스트 <<
Zine’s Mate(Japan/UK)
진스 메이트(Zine’s Mate)는 2009년 일본의 UTRECHT와 런던의 PAPERBACK이 공동으로 설립한 팀이다. 이들은 2009년부터 동경 아트북 페어(THE TOKYO ART BOOK FAIR)를 지속적으로 개최하고 있으며 타카시 홈마, 하토리 카즈나리, 린코 가와우치 등의 책을 발간해왔다. 이번 언리미티드 에디션을 위해 UTRECHT의 대표를 포함한 멤버들이 직접 방문하여 일련의 책들을 판매한다.
>> 스페셜 부스 <<
- 워크룸 프레스 + 갤러리 팩토리 + versus
워크룸 프레스는 서울 종로구 창성동에 위치한 출판사다. 2006년 12월 문을 열었으며 주로 시각예술 분야의 책을 출간하고 있다. 2008년 문을 연 헌책방 ‘가가린’의 공동운영자이기도 하다.
갤러리 팩토리는 2002년 12월 삼청동에서 새로운 전시공간으로 첫 발을 내디딘 후 예술의 장르적 구분을 뛰어넘는 새로운 시도와 워크숍샵과 관객참여형 프로그램을 끊임없이 개발해 나가고 있다. 2005년 가을 경복궁 서문방향에 위치한 창성동으로 이전한 후 현대미술의 전시에 초점을 맞추어 국내외 작가와 작품을 소개하는 다양한 주제기획전시를 진행해 오고 있다. 또, 공공미술 성격의 아트프로젝트와 아트컨설팅 등 커뮤니티 프로젝트를 기획해오고 있다.
- 지콜론 + 지콜론 북
디자인문화잡지 지콜론이 지콜론 북이라는 단행본 브랜드를 새롭게 런칭하여 앞으로 보다 단단하고 지속가능한 콘텐츠를 발간할 예정이다.
- 로그 + 텍스트컨텍스트
‘로그’는 표현의 영역을 확장하고 싶었던 디자이너와 디자이너가 되고 싶은 개발자와의 만남으로 시작된 소규모 디자인 스튜디오이다. 현재는 그림책 작가, 일러스트레이터, 포토그라퍼 등과 함께 공간을 공유하며 작은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는데 그 첫번째 결과물로 그림책을 출간한다.
>> 공연 <<
제4회 언리미티드 에디션의 프로그램은 1~3회와 동일하게 공연, 강연, 다큐멘터리 상영으로 구성된다. 단순히 "알앤비 보컬리스트"라고 정의하기 어려울 정도로 다양한 스펙트럼과 음색을 지닌 뮤지션 정기고, 최근 데뷔 앨범 <욘욘슨>을 발매한 이랑 밴드, 인디씬에서 차세대 싱어로 자주 거론되는 강아솔과 아를이 공연을 준비하고 있다.
>> 강연 <<
미술비평가 임근준(aks 이정우)의 강연 "말장난 - 언어로 조형을 유희하기"는 참가자와 관람객 모두에게 창작의 시야를 넓혀줄 것이다.
>> 영화 상영 <<
다큐멘터리 <Last Shop Standing>은 영국 음반가게에 대한 기록으로, 런던의 음반 산업의 흥망과 함께 이를 운영하는 개인에 대한 유머러스하면서 동시에 비관적인 전망까지 함께 담았다.
또 한 편의 다큐멘터리 <How to Make a Book with Steidl>은 전시기획자이자 동명의 출판사를 운영하는 게르하르트 슈타이들(Gerhard Steidl)를 다룬다. 칼 라커팰트, 로버트 프랭크, 마틴 파 등과 지속적으로 작업하는 그가 사진, 사진책, 인쇄 전반과 다루고 행동하는 방식을 통해 얼마나 "유쾌한 전문가"인지 관찰할 수 있다.
공식 홈페이지 http://unlimited-edition.org/
블로그 컨텐츠 http://yourmind-bookshop.com/archives/category/text-2/unlimited-edition
'EVENT > CULTURE'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나이키 에어포스원 30주년을 기념하는 'The House of Force' 파티! (2) | 2012.12.13 |
---|---|
카메라의 본질에 관하여, LEICA - DAS WESENTLICHE (0) | 2012.11.23 |
더콰이엇, 딥플로우가 함께한 김봉현의 1st Class Hiphop 2012 (0) | 2012.10.14 |
스테판 사그마이스터를 만나다! 'K Talk' 토크 콘서트 (2) | 2012.09.21 |
음악과 함께 즐기는 독립영화, '말리'와 '투 올드 힙합 키드' (0) | 2012.09.12 |